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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게임산업 노동자 노동환경과 건강 연구보고서

  • 구로구근로자복지센터
  • 2017-12-13 10:4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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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구로구근로자복지센터에서 실시한 [게임산업 노동자 노동환경과 건강 연구보고서] 입니다.

 

<연구 및 집필>

-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최민 (Ⅰ장 책임 집필)

- 최혜란 (Ⅲ장 책임 집필)

- 노동시간센터 김영선 (Ⅱ장 책임 집필)

- 게임개발자연대 김환민 (Ⅴ장 책임 집필)

- 노동자의 벗 이성민 (Ⅳ장 책임 집필)

 

<차례>

제 1부 게임산업 노동자 노동환경과 건강 실태 조사

Ⅰ. 설문조사

1. 조사 배경과 방법 1

2. 설문조사 결과 1

3. 소결 33

 

Ⅱ. 면접조사 : 크런치 모드에 압살당하다

1. 연이은 돌연사 36

2. 그건 ‘작품’을 위한 ‘감내’ 과정 37

3. ‘더욱 잦아진’ 크런치 모드 40

4. 여전한 중앙 통제식 관리 44

5. 부품화의 심화 46

6. 개발사의 유사-하청화 또는 소작농화 48

7. 시장 민주화가 우선 요구된다 51

 

Ⅲ. 생체지표 측정조사

1. 연구 방법 및 목표 54

2. 연구 결과 55

3. 소결 72

 

제 2 부 게임산업 노동자 노동환경을 둘러싼 조건

Ⅳ. 게임개발산업과 포괄임금제

1. 게임개발산업과 포괄임금제 75

2. 포괄임금제와 게임개발산업 : 포괄임금제 도입 목적을 중심으로 77

3. 포괄임금제의 목적 : 게임개발산업 노동환경과 비교 79

4. 포괄임금제의 실태 87

5. 나가며 90

 

Ⅴ. 한국 게임 산업의 모바일 집중과 독점화

1. 한국 게임 산업의 역사와 2012년까지의 넷마블 92

2. 넷마블의 성공과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시대의 개막 99

3. 문제점들 102

4. 맺음말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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